"3D몬은 연중 365일 24시간 실시간 자동견적 및 주문이 가능한 3D 프린팅 서비스 웹 플랫폼입니다."     
3D몬 작업 가이드 3D몬 작업 가이드 모델링 가이드라인 출력 재질 파일 업로드 My 모델 출력 재질 주문내역 출력 현황

자동견적 시스템 이용이 가능한 경우

※ 가장 저렴하게 이용 가능
- STL, OBJ, WRL, DAE, X3D형식의
파일이 준비된 경우
- 모델에 면처리 오류가 없는 경우
- 체적을 계산할 수 있는 모델의 경우
셀프견적

주문이 가능한 견적서 요청 시 Only!

- 치수가 기입된 도면이 준비된 경우
- 3D 모델링 데이터가 있는 경우
- STL형식 등으로 변환이 어려운 경우
- 자동견적 대상이 아닌 재질의 경우

(예 : 실리콘, CNC 정밀가공, 도자기
 등...)

맞춤견적 문의

구체적인 도면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 스케치 정도만 준비되어 있는 경우 - 견적과 상관없는 일반 문의의 경우
- 대략적인 사이즈 만으로 가격 문의
1:1문의
2016년 11월 21일
진정한 보급형 SLA 3D 프린터 MORPHEUS Delta
댓글 6   |   3D 프린터   |

드디어 합리적인 가격대의 광경화(SLA) 방식 3D 프린터가 공개됐습니다.


작년에 LIPS 기술이라 명칭한 LCD 패널 방식 3D 프린터를 Kickstarter를 통해 400만원대에 공개했었던, 바로 그 국내업체 OWL WORKS가 두번째 제품인 MORPHEUS Delta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Kickstarter 캠페인 진행중이며, 캠페인 가격이 $499~$745 입니다. 진정 보급형이라 할 수 있는 가격대 입니다.


owlworks morpheus.jpg


Kickstarter 캠페인 메인 타이틀이 "MORPHEUS delta; Fine Quality Resin 3D Printer at FDM price." 입니다.

표현 그대로 정말 저렴한 FDM 방식 프린터 가격 정도입니다. 정식으로 출시되어도 소비자가가 100만원 미만일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아니군요... 리테일 가격을 $1,099~$1,299(120~150만원선)로 예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SLA 방식 3D 프린터 중 DLP 방식은 DLP 프로젝터(약 100만원대), Laser 방식은 레이져 모듈 및 컨트롤러(전문 기술 필수) 외에는 복잡할게 별로 없습니다. 차라리 FDM 방식 3D 프린터가 훨씬 복잡하고 부품도 몇배는 많습니다.


이런점을 감안하면 그동안 FDM 방식은 100만원 이하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SLA 방식은 전혀 없다시피 했으니... 이번 OWL WORKS가 제시한 가격대는 사실 아주 놀랄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과감한 선택과 결정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보급형 SLA 방식 3D 프린터의 시작을 선언했다고나 할까요?


XY 해상도가 190um(0.19mm, 비트맵 이미지 픽셀크기)으로 일반적으로 기본이라 할 수 있는 100um이 안된다는 점이 많이 부족해 보이지만, 가격을 감안하면 개인용 보급형으로는 아쉽지 않은 듯 합니다.


morpheus delta spec.jpg


7인치 800 X 480 해상도 패널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800픽셀 X 190um = 152mm, 480픽셀 X 190um = 91.2mm)

그래도 해상도가 조금이라도 더 좋은(HD급이라도) 패널을 이용하는 것이 더 의미 있을 듯 싶은데 말이죠...

또한, 이전에 걱정되었던 UV에 의한 LCD 패널의 수명저하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LCD 패널을 1,000시간 수명의 소모품($150)으로 언급하였습니다. 뭐... 낮은 해상도의 패널 가격을 감안하면 수명을 포기하고 소모품으로 단정지은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 같습니다. 다만, 제시된 1,000시간의 좀 더 명확한 설명이 없어 아쉽습니다. 예로 불량화소가 나타나는 시기인지, 아니면 아예 못쓸정도의 시기인지...




하지만, 디자인은 상당히 훌륭해 보입니다.

사실 이전 모델은 OWL WORKS에게는 민감한 표현일 수는 있으나 프로토타입 수준의 디자인이 상당히 아쉬웠었습니다. 이번 디자인 업체 ilusyd와의 콜라보는 상당히 긍정적인 움직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동안의 OWL WORKS의 개발과정을 보면 디자인이 배제되어 있는 듯 합니다.

아래 사진 오른편 빨간색 장비가 이전 Morpheus이고, 왼편 E7 마크가 있는 것이 이번 Morpheus Delta의 프로토타입 모델입니다.


morpheus design.jpg


과정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최종 결과물에는 디자인이 입혀졌습니다. 멋진 발전입니다.


가끔 디자인에 큰 의미를 두지않는 도도한 엔지니어들을 만나곤 합니다. 심한 경우는 처절한 결과를 자초합니다. 이전 3D몬 블로그 게시글 중 'Octave Light R1' 모델의 결과를 보면 처참합니다. 인디고고 캠패인 결과 후원자가 단 3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 제품이었습니다.


반대로, 실제 양산 경험도 없고, 양산 단가 생각도 않고, 조립방식 및 구조는 관심도 없는, 그저 멋진 그림만 그리는 도도한 디자이너도 상당히 많습니다. 심지어 언더컷(undercut)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디자이너(?)도 많습니다.


아직은 컴퓨터 랜더링만 공개되어 실제 제품은 어떻게 나올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디자인을 맡은 ilusyd 업체의 기존 작품들을 확인할 수 없어 결과물이 얼마나 완성도가 나올지는 확실치는 않습니다.


morpheus sketch.jpg
 

동영상을 보면 디자인이 어느정도는 디테일하게 제시되어 있긴 합니다. 그래도 랜더링은 단지 랜더링일 뿐... 아직 이 디자인으로 시제품이 전혀 없다는 것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UV 차단 커버를 금형으로 생산할 것인지, 아니면 아크릴을 밴딩하여 붙여 만들 것인지... 두가지 경우 품질 차이는 상당히 크게됩니다. 아크릴을 붙여 만들면 다소 완성도가 낮을 수 있겠고, Form 2 처럼 금형으로 생산한다면 깊이도 그렇고, 언더컷이 될 Magnet latch 기능부도 그렇고 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UV 차단 커버 슬라이딩 구조에 알맞는 기존 하드웨어를 잘 찾으면 모르겠으나, 그렇지 않으면 하드웨어 개발도 만만치 않겠습니다. 전면 패널이 어떤 구조로 탈착이 되는 것인지 등...

디테일한 부분들이 어느 정도 구체화된 시제품이 빠른 시일내에 업데이트 된다면 좀 더 좋은 호응이 있을 듯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가 아주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추후 OWL WORKS 내에 개발팀과 동등한 중요도를 갖는 디자인팀을 구성했으면 합니다. 아무리 옷이 날개라 하지만 멋진 옷걸이를 만드는 과정부터 서로 함께 고민하는 것이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디자인팀의 자질도 중요하겠습니다.



며칠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 $499와 $549 후원은 마감되었고, 현재 $579는 후원 가능한 상태입니다. $579도 몇대 안남았습니다...
대박을 기원합니다. 화이팅!


"We do not make 3D printers just to earn money, but need a fund to help us make a revolutionary 3D printer for individuals."
- OWL WORKS

댓글 6
초보라이더  16-11-12 14:10
블로그 글이 오랜만에 줄줄 올라왔네요 ^^;
왠만한 fdm 프린터보다 저렴한데요? 해상도가 190㎛이면 많이 안좋을까요?
 16-11-16 09:35
안녕하세요. 그러게 말입니다. 블로그 업데이트가 너무 뜸했습니다.
DLP나 SLA(레이져) 프린터로 대게 Z축 두께 100um보다 두껍게는 잘 출력을 안하긴 합니다. XY축으로 190um 두께로 적층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글쎄요... 현재 패널을 일종의 소모품(사용시간 1,000시간)으로 정하였다면, 추후 좀더 높은 해상도 패널로 교체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피규어천국  16-11-19 17:17
고민하다가 보니 선택할 수 있는 가격이 점점 올라가더라구요.
0.19미크론 해상도면 세밀한 표현은 안될거 같아 저는 킥스타터에 올라와 있는 다른 프린터로 결정했습니다.
3D몬님 글처럼 이제 lcd방식이 낮은 가격대로 출시되기 시작하네요.
 16-11-21 01:39
안녕하세요. 또 구입하시네요?

저희도 얼마전 홍콩? 제품 D2K Illuminate를 확인해 봤습니다. 지금 주문하면 12월에 발송해주더군요. 더 놀라운 것은 AliExpress에서 현재 $615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캠페인 진행자가 소싱하여 외장 디자인만 바꾼 것이라는 점일 듯 싶습니다.

사양이 5.5인치에 2560 x 1440dpi, XY축 해상도가 40um로 상당히 좋은 조건임은 틀림없습니다. 조형크기는 Morpheus보다 다소 작은 121 X 68 X 130mm입니다.
일단 가격이 $766 부터이기 때문에 $499 부터인 Morpheus와 사양이 좋고 나쁨을 비교하는 것은 다소 무리일 듯 합니다.
D2K는 패널 수명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Morpheus는 패널을 소모품으로 규정하고 기기의 전면부를 오픈하여 패널 및 램프 교체가 용이하도록 설계를 한 듯 보입니다. 반면, D2K는 그런부분은 어떻게 대처를 할련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점과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단순한 Reseller의 입장에서의 짧은 제품소개만 있기 때문에 3D몬에 연이어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수명문제와 패널 교체방법 및 용이성 등은 꼭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Morpheus가 두가지 패널로 해상도 옵션을 제시했어도 상당히 좋은 마케팅 전략이었지 않았을까 하는 점입니다. 패널 가격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쉬운 부분임은 확실합니다.
이런 틈새를 노리고 들어오는 업체는 계속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대로된 Top-down 방식의 프린터가 하나쯤은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전 Octave Light R1이 참 아쉬웠습니다.
LCD패널로 Top-down 방식이 나온다면 아주 훌륭할 듯 싶은데 말이죠...
무슨 답글 길이가 이리도 긴지...
내일 출근하려면 저는 이만...
개발자  16-11-22 01:25
안녕하세요? 3d몬님.
프린터 소개하신 글들 모두 읽어봤습니다.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개발중인 제품이 있습니다. 조언을 구하고 싶어 연락을 드리고 싶은데 연락처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메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16-11-22 18:49
안녕하세요.
로그인 전에는 [고객센터] 운영시간 아래 일종의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그 질문에 답하시면 전화번호는 공개됩니다.
평소에 문의전화가 너무 많고 길어 부득이하게 질문을 넣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후에는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개발중이신지 궁금합니다. 연락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