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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 내에 여러개 모델(part)이 있는 경우 : 수량할증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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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질 자료(Material Data) : PDF 파일
[ 특징 / Properties ]
폴리아미드(Nylon 12) 파우더를 미세한 두께로 적층해가면서 형태가 될 부분만 선택적으로 레이져로 녹여 소결하는 방식으로 가장 무난하게 추천하는 재질입니다.
일반 '나일론 플라스틱'의 경우 출력 후 에어건으로 표면의 파우더 제거과정을 거치게 됩니다만, 작은 구멍이나 좁은 틈, 끝이 막혀있는 구조 등에 남아있는 파우더는 에어건으로 잘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회원님들께서 직접 실핀이나 바늘 등으로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출력 해상도는 약 60~120 미크론으로 업로드 파일 내의 모델 배치 최대길이가 약 18cm 이내인 경우 약 60 미크론, 초과하는 경우는 약 120 미크론으로 출력됩니다.
폴리아미드 재질은 힘을 가하면 부러지기 보다는 접히거나 찢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두께가 얇을 경우 다른 플라스틱 수지들에 비해 뻣뻣함이 덜하여 힘을 가하면 다소 잘 구부러지지만 탄성이 있어 스프링 같은 특성을 보여줍니다. 두께가 두꺼울 경우는 상당히 강하며, 특히 잘 마모가 되지 않는 특성으로 톱니기어 등에 많이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녹는점은 약 172~180도로 다른 3D 프린팅 재질에 비해 높은 온도까지 견디는 재질입니다.
사포로 표면을 가공할 경우 갈려 나가기는 하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솜털들이 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SLS 출력방식에 의해 현미경으로 보면 출력물 표면에 미세한 숨구멍들이 남게 되어 때가 타거나 표면이 물에 젖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칫솔 등을 이용하여 비눗물로 씻으면 잘 닦이고 잘 마르는 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출력 후 매끈한 도색작업 시 애로사항이 있는 재질입니다.
나일론 플라스틱(Color)는 해당 모델을 일반 '나일론 플라스틱'으로 출력 후 별도의 후공정으로 염색작업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도색과는 달리 쉽게 벗겨지거나 표면의 두께가 두꺼워지지 않으며, 내부 또는 미세한 부분들까지 색상이 고르게 표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표면을 심하게 긁거나 잘라낼 경우 내부의 원재료 색상인 백색이 보일 수 있습니다.
나일론 플라스틱(Color)는 업로드 파일 당 한가지 색상으로만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의 모델(오브젝트)은 전체적으로 단색으로만 가능합니다. 즉 한 모델에 부분적으로 다른 색상작업이 불가능합니다.
가능한 색상은 약 20가지로 위 5가지 색상 이외에는 별도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표면처리 나일론 플라스틱은 일반 '나일론 플라스틱'로 출력 후 지름 약 4mm의 원기둥 형태의 세라믹 알갱이들(Pellets)이 담긴 드럼통(Tumbler)에 출력물을 함께 넣어 수시간 동안 진동을 가해 팰릿과의 마찰에 의한 표면처리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가공 후 출력물의 표면은 사출물과 비슷한 수준의 매끈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각진 부분의 구석 등은 세라믹 알갱이들이 닿지 못하는 사각지대로 제대로 표면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표면처리 방식에 의해 표면이 문질러져 눌리는 정도는 약 0.05~0.1mm정도로 미세합니다. 각 모서리들은 약 0.1~0.2mm의 라운딩 처리를 한 듯 약간 부드러워지게 됩니다.
모델의 일부분이 가늘고 긴 형태라면 표면처리 과정중 부러질 수 있고, 아령과 같이 무겁고 큰 형태들이 가늘고 긴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라면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서비스가 불가능할 수 있으며, 표면처리 과정중 계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부득이하게 해당 모델의 주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표면처리 드럼통(Tumbler) ]
[ 세라믹 팰릿(Pellet) ]
[ 출력품질 / Quality ]
[ 테니스공 정도 크기의 샘플입니다. 표면상의 레이어가 눈에 보이질 않습니다. ]
[ 근접사진 입니다. 약하게 표면의 레이어와 굴곡이 보입니다. ]
[ 초근접 확대 사진입니다. 사진상의 비드(bead) 지름은 약 6mm 정도입니다. ]
각각의 레이어 두께는 약 0.1mm 정도로 미세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레이어가 보입니다.
또한 나일론 수지의 특성과 출력방식으로 인해 표면이 샌딩처리된 듯 약 600 사포와 같은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같은 출력 특성을 피하는 방법으로는 3D 모델링 작업시 표면에 샌딩 텍스쳐(texture)를 주는 방법과 표면처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아이폰4 케이스 근접 확대사진 (모델 높이 약 12mm) ]
왼편이 일반 나일론 플라스틱 재질 출력으로 근접 확대사진이기 때문에 많이 거칠어보이나 실제 크기에서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정도입니다. 보기에 무광느낌으로 만졌을 때 표면이 부드럽지 않습니다.
오른편 모델과 아래 사진상의 모델은 표면처리 후 상태로 표면이 부드럽고 광택도 있어 금형 사출품과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 근접 확대사진. 너비 약 15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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